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밝히는 서든어택 라이브 개발 비화 > 피플&컬처

본문 바로가기

home Home 인재채용 피플&컬처

피플&컬처

우리의 주인공들을 만나보세요!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밝히는 서든어택 라이브 개발 비화

2024.04.05

페이지 정보

본문

[Interviewee] 서든어택실 클라이언트 팀 문대권 팀장


게임을 좋아한다면 다들 한 번씩은 해보셨을 1인칭 슈팅 게임(First Person Shooter)은

3차원의 공간에서 캐릭터의 시점으로 전장을 누비며 총기로 적들을 공격하는 게임 장르인데요. 


몰입감 있는 전투 경험과, 직관적인 게임성, 빠른 진행 속도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대표 FPS 서든어택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서든어택은 2005년 8월 23일 출시되어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한 넥슨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게임이죠. 


이 뜨거운, 그리고 오랜 사랑의 비결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그중 ‘유저 중심의 업데이트’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서든어택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서든어택 개발 환경의 최전선에 있는 클라이언트 팀 문대권 팀장님을 만나 

서든어택 라이브 개발 비화를 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b1c4e71df6ddfea1196ce98c31bb11ce_1715835494_8374.jpg


Q. 안녕하세요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든어택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을 맡고 있는 문대권입니다.

넥슨 그룹에 2013년도에 입사했고, 2018년부터 서든어택 클라이언트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서든어택은 어떤 게임인가요?

- 2005년에 출시되어서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했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사랑해 주시는 국내 대표 FPS 게임입니다. 그런 유저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 다양한 모드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정통 FPS 모드인 폭파 미션부터 갓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통해 유저분들께 신선한 재미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팀장님이 생각하는 서든어택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 오랫동안 서비스되어온 만큼 쌓인 콘텐츠가 많습니다. 그런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경험과 추억이 가장 큰 자산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하고요. 또 다른 매력은 일단 게임이 굉장히 쉽습니다. 배우는 것도 굉장히 간단하고 위를 볼 필요가 없죠 (웃음)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서든어택 클라이언트 팀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서든어택은 넥슨 컴퍼니 전체에서도 손에 꼽힐 만큼 오래된 프로젝트입니다. 

서든어택을 첫 프로젝트로 시작해서 아직까지 같이 하시는 분도 계실 만큼 근속연수도 평균 대비 긴 편이고요. 최근에는 20대 분들도 일부 충원되어 팀 전체의 평균 연령대가 많이 내려갔어요. 그러다 보니 분위기도 많이 밝아지고 많이 웃고 떠드는 느낌입니다. 서든어택 프로젝트 초기부터 근무하시던 분부터 최근에 합류한 젊은 분까지 폭넓은 나이대의 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며 조화롭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서든어택 라이브 서비스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처음 서든어택 프로젝트에 배속되고 진행한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Dedicated 서버 시스템을 구축하는 임무였는데요. 원래는 서든어택이 P2P 기반 게임이었습니다. 현대에 많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서버 중심의 게임이 아니었죠.

(*P2P: Peer to Peer의 약자로, 중앙 서버를 거치치 않고 컴퓨터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 

가볍게 예를 들면 방장이 서버가 되고 나머지 참가자가 방장의 서버에 붙는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 방장 역할의 유저 PC 컨디션에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러한 취약점을 해결하고자 만든 게 중앙 집중식 서버였습니다.

특정 서버를 두고 그쪽에 유저들이 접속하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보다 안정적으로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유저분들도 긍정적으로 반응을 해 주셨고요. 서든어택에 합류하여 가장 처음에 했던 일이기도 하고 서비스를 비교적 크게 개선한 업무라 제게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습니다.


b1c4e71df6ddfea1196ce98c31bb11ce_1715836211_115.png


Q.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상을 알려주세요.

-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여러 동료, 조직과 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자기 의사를 잘 표현하실 수 있는 분을 선호합니다. 작게는 팀 내에서도 소통을 해야 하고, 그 외에도 아트, 기획자, 테스트를 하는 QA 조직과도 소통이 잦은데요. 그래서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원만하게 소통하고, 나의 의견을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 그리고 역시 게임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면 더 좋습니다. (웃음)


Q.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어떤 일을 하나요?

-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유저의 PC에 설치되는 서비스 전반적인 부분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게임 클라이언트 플레이 화면 설계부터, 입력/출력 및 패치 제작/수행과 보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개발 과정에서 그래픽 개발에 필요한 툴과  플러그인 개발 등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Q. 그럼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 팀은 서든어택 게임 운영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나요?

크게 운영, 콘텐츠, 보안, 버그, 개선으로 나뉩니다.

운영은 신규 캐릭터, 무기 등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업무입니다. 패스 시스템 및 이벤트 구현 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신규 모드나 맵 제작이 콘텐츠에 속하고요. 보안은 불법 프로그램이 주로 사용하는 취약점 등에 대하여 발견하고 방어하는 업무이고요. 버그는 유저 제보 및 개발팀에서 발견하여 보고된 것을 바탕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개선은 오래된 서든어택 프로젝트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기 위해 진행하는 내부적인 시도를 의미합니다.


b1c4e71df6ddfea1196ce98c31bb11ce_1715836322_9092.png


Q. 불법 프로그램 방어에 대해 말씀 주셨는데 이와 관련해서 어떤 업무를 진행하시는지 궁금해요.

- 불법 프로그램 탐지/차단의 경우에는 특정 조직이 전담하는 업무라기보다는 개발 조직 전체가 다 같이 매달려서 모두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하는 업무로 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내부 코드 전체를 리뷰하여 취약점을 사전 점검, 수정 보완을 하는 것부터 다양한 탐지, 방어 시스템을 도입, 구축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보안, 불법 프로그램 탐지 및 방어를 위한 전담 인력도 따로 구성을 할 정도로 공을 많이 들이고 있습니다.

점차 고도화되는 불법 프로그램에 대응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방어 방법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어려움이 있을 때가 많지만 서든어택을 즐겨 주시는 유저 여러분들께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프로그래머가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은 적당한 수학적 지식, 전산학 기본 개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입니다. 여기에 더하자면 클라이언트는 '상상력'이 좋아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눈으로 보이는 표현을 만드는 것이 주된 일인데요, 어떤 식으로 액션을 보여줄 건지 어떤 느낌으로 유저들에게 화려함을 제공해 줄 것인지 머릿속에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실제로 보이는 작업 퀄리티가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게임에 대한 열정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매너입니다.


Q. 서든어택 클라이언트 팀에서 근무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경험, 역량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서든어택은 주피터 엔진을 토대로 제작한 게임입니다. 2001년도에 만들어진 엔진인데 거의 20년이 넘은 엔진이죠. 그래서 오래된 엔진이라 최신 엔진과 많이 다를 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양한 게임 엔진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만, 모두 비슷한 설계 개념 위에 고도화된 기능들이 개발되어 쌓여 왔습니다. 때문에 엔진을 깊게 들여다보면 Unreal과 주피터 엔진의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고도화된 추상화 정도일까요? 주피터 엔진에서는 보다 날 것 그대로의 모습으로 구현된 코드를 보면서 Graphics API의 기본 토대와 설계 의도를 파악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어서, 와 보시면 ‘아 이게 이런 식으로 구현되어 있고 이런 것도 개발하는구나.’ 싶은 내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주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라이브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도 있는데요, 라이브 조직에서는 신규 개발 조직보다 빠른 호흡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주 콘텐츠가 추가되고 이벤트를 진행하며, 시즌 별로 대규모 업데이트도 하고 있거든요. 그 빠른 호흡 내에서 이루어지는 유저 들과의 소통과 피드백을 통한 판단들은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꾸준하게 달리고 있는 서든어택은 유저들에게 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발전을 하는 게임이니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